뉴스센터

한국관광공사, 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778,1102


- 관광 관련 아이디어 하나로 시장성 테스트부터 자금조달까지 원스톱 지원
- 상금 5천만원 및 우수기업 장관상 표창, 그리고 후속 투자 유치 기회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9월 14일까지 ‘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가 기업 2차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은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중소기업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시켜 관광산업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는 사업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크라우드펀딩은 창업 초기 기업의 사업브랜드 홍보와 필요자금 조달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공사는 공모에 선정된 기업에게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기업 맞춤형 컨설팅 △펀딩 중개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 지원 △기업별 펀딩 현황 언론기사화 △대외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친다. 또한 펀딩 성공 기업을 대상으로 한 후속 지원으로 관광산업육성펀드 운용사 투자전문가와의 컨설팅 기회 제공,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펀딩에 성공한 우수기업들을 연말 별도 심사를 거쳐 선정, 대상 2,000만원을 포함한 총 상금 5,000만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며, 이들 기업들은 공사에서 실시하는 사업과 연계해 ‘관광벤처기업 상생협력기업’으로 선정돼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을 제공받는다.

참가 신청은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 내 관광크라우드펀딩 메뉴를 통해 온라인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모집관련 세부 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일자리기획팀, 아이플러스센터로 문의 가능하다.

한편, 지난 1년 동안 총 121개 관광 관련 증소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등록, 이 중 펀딩목표 달성에 성공한 기업은 총 79개이며, 투자유치액은 약 16억 원에 달했다. 2차년도인 올해, 상반기 1차 공모(4.4~5.30)에 참가한 50여 개 기업들도 현재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위해 준비 중이다. 2차 모집에 참여할 기업들을 위해 오는 8월 22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10층 대강의실에서, 8월 24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 2층 강의장에서 사업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성공 사례들도 화제가 되고 있다. 아름다운 한국을 알리는 봉황 여권케이스를 제작하는 ‘쏘매너’는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16일까지 중개사 와디즈를 통해 진행된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시작 20분 만에 목표금액 100%인 100만원 모집에 성공, 약 3주간 총 717만원을 모집하여 투자자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한국적 미감을 더한 서울의 궁궐 3종 마그넷과 마스킹테이프를 제작하는 ‘디자인평화’ 또한 중개사 텀블벅을 통해 목표금액 200만원의 146%를 달성하며 총 293만원 모집에 성공했다.

공사 함경준 관광일자리실장은 “개별관광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고도화된 서비스가 필요한 시대에 관광중소기업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접목된 융합관광 사업아이템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참여해 자유롭게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인큐베이팅 채널을 제공하고 나아가 관광 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활성화시켜 나갈 것"이라 말했다.

관리자 | 2018년 08월 17일 11시 40분 조회수 : 930                
목록보기
이전글 이전 한국관광공사, ‘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공모…“다양한 관광 아이디어 발굴”
다음글 다음 ‘2018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자금조달